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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경영을 하겠습니다.

SK네트웍스는 건강을 구성원의 행복을 위한 필수 요소로 여기며, 건강한 삶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해 건강 지원 제도와 안전한 근무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 사무직으로 구성된 직무 특성을 고려하여 성인병 예방과 정신 건강에 중점을 두어 구성원의 건강한 삶에 기여합니다.

건강 지원 목표 로드맵

  • 2021

    구성원 건강 관리
    체계 강화

    • S.H.E(Safety, Health and Environment)
      체계 구축/운영
    • 구성원 건강 인식 제고 프로그램 운영

      * 집중 관리 영역 선정
         - 성인병 예방
         - 정신건강

  • 2023

    구성원 건강 관리
    문화 내재화/확산

    • 위험성 평가/성과관리 프로세스 수립
    • 구성원 건강관리 대상 범위 확대

      * 외부기관 연계/협업
      * 교육 진행 등

    • 구성원 건강관리 문화 내재화

      * 프로그램 안내 채널 구축을 통해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유도

  • 2025

    안전보건 시스템
    구축

    •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구축
    • 글로벌 인증 추진 (ISO 45001 등)

직무 특성 고려 집중관리 영역

  • 성인병 예방 프로그램

    1. 흡연율 : 19.5%(2021) → 10%(~2025)
       - 종로구 보건소와 연계 프로그램 운영(2022~)
    2. 비만율 : 40.5%(2021) → 30%(~2025)
       - BMI 수치 평가
       - 식단 및 운동 코칭
       - 사내식당 등 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
    3. 운동 수행율 : 44.5%(2021) → 50%(~2025)
       - 운동 프로그램 운영(2022~)
       - 피트니스센터, 건강 계단, 행가래 앱 운영 등 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

  •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1. 정신건강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
       - 정신건강에 대한 쉬운 접근을 위한 다양한 교육 제공(2022~)
       예) 심리 상담에 대한 오해, MBTI의 해석 등
    2. 접근성 강화 프로그램 운영
       - 힐링프로그램 신설 및 지속 운영 및 개선 관리(2021-)
       예) 조직별 성격검사 및 해석 강의 등
       - 구성원 스트레스 측정 프로그램 운영(2022~)

건강 검진

SK네트웍스는 건강 검진 수검률 100%*를 목표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매년 건강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건강 검진을 연내에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만족도 조사를 통해 검진 센터/항목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 법적 대상자 기준 (사무직은 2년에 1회 의무 실시, 출생년도 기준), 휴직, 사망, 퇴사, 임신, 치료 중 개별 검진 시행자 예외 적용

SOKSOK 상담실 : 정신 건강 증진

SK네트웍스는 사무직군이 취약한 정신 건강 관리를 특화 영역으로 설정하고 전문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 서비스는 구성원 본인과 직계 가족에게 제공되며, 직무 스트레스, 개인 정서는 물론 가정 문제, 자녀 양육, 법률 자문의 영역까지도 다룹니다. 많은 구성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분기별 안내 및 홍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 서비스 이용 구성원의 만족도 4.5점(5점 만점) 이상을 목표로 하여, 구성원의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감염병 관리

SK네트웍스는 독감, 코로나19 등의 감염병으로부터 구성원을 보호합니다.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유행 감염병에 대응하여 재택 근무를 적극 권장할 뿐 아니라 스마트폰 App을 활용, 구성원 건강을 비대면 방식으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Zoom을 활용한 마음 챙김 명상과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통해 재택 근무 중에도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업장별 코로나19 대응 활동

  • SK네트웍스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재택근무 Guideline 제시(1단계 : 주 2회 이상, 2단계 : 주 3회 이상, 3단계 : 주 4회 이상, 4단계 : 전원 재택 원칙)
    • 상시 마스크 착용, 공공장소 대화 자제, 타 사업장 방문/출장 자제
    • 감염/전파 위험 높은 공동이용시설 이용 자제
    • 사내 밀접접촉자 발생 시 해당 근무 층 폐쇄 및 방문 금지
    • 확진자와의 접촉 또는 유증상 발생 즉시 사외이동 및 SHE담당자에게 통보/검사 실시
  • 워커힐
    • 사내 구성원 건강 모니터링 체계
    • 감염유입경로 차단하여 리스크 최소화, 감염 인과관계 분석
    • 워커힐 비상대책기구 운영
    • 고객 접점 다중이용장 QR코드 운영 및 모바일 방명록 시스템 운영
    • 전 영업장 비대면 열화상 카메라 도입

건강 친화적 환경

SK네트웍스는 건강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구성원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사에는 사내 간호사가 상주하여 의약품 제공과 처치를 지원하며, 구내 식당에서는 영양사가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운동 기구를 구비한 150평의 피트니스 센터를 마련해 구성원의 체력 관리에 기여하며, 장시간 업무로 발생 가능한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사내 헬스키퍼(전문 안마사 서비스) 및 안마의자를 운영 중입니다. 구성원 건강 검진 및 감염병 예방 외에도 Fitness center 이용률, 구내 식당 이용률 등 건강 친화적 환경 조성과 관련된 지표를 데이터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연중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하여 환경 및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의무실

  • 헬스키퍼

  • 피트니스 센터

  • 구내 식당

  • 안마의자

  • 건강계단

건강 지원 제도

SK네트웍스는 사내 의료비 지원 제도를 통해 구성원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합니다. 정규 구성원 및 배우자, 자녀를 대상으로 연한도 500만 원을 지원하며, 구성원 대상으로 암, 뇌졸중 등의 주요 질환을 포함한 단체 상해보험에 가입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치과 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단체 치과 보험을 추가로 가입하여 운영 중입니다. 이 밖에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발맞춰 백신 휴가를 도입하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구성원 건강 관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안전 보건

SK네트웍스는 현장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각 사업장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점검에 따라 도출된 이슈들은 개선될 수 있도록 SHE 이행 부서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별 안전 KPI를 수립하고 연 2회 KPI 진척도에 대한 점검을 실시합니다. 이에 따라 본사 및 모든 자회사에 SHE 안전지침을 일괄적으로 적용하여 안전한 근무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사고 대응 메뉴얼과 비상대응 체계를 기반으로 SHE 관련 사고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SHE경영 추진조직 및 역할

  • CEO

    산업재해 예방 계획 수립 및 안전보건관리 조직 구성/역할 부여

  • 경영주관부서

    전사 SHE경영 목표 및 계획 수립, 본사 및 자회사 SHE경영감사 등

  • 6개 이행부서

    사업부문/사업장별 공급업체 안전보건 관리체계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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