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제품 全 생애 주기에 걸쳐 고객의 Pain Point를 해소하는 ICT 유통 Platform
SK네트웍스는 국내 1위 Mobile Device 유통 사업자로서 휴대전화 단말기 도매 유통을 중심으로 연간 약 600만 대 규모의 Market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외 노트북과 태블릿PC, ICT 액세서리 등 제조사 협업을 통해 ICT Device 상품을 폭넓게 유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물류 Infra를 통해 고객에게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는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Network망 운용, IT Solution, 통신 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IT 불용자산을 포함한 다양한 폐제품 및 사용 후 폐기물을 처리, 재활용하는 자원순환센터를 설립, 운영하면서 자원순환 사업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통신 단말기 중심의 ICT유통 및 물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인 물류 인프라 및 구매 플랫폼 기반 유통망을 토대로 고객이 요구하는 모바일 기기를 적시에 공급하고 있 으며, 이를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휴대폰 유통 사업자로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1위 이동통신 사업 자인 SK텔레콤 및 국내외 제조사와 공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2019년 650만 대의 이동전화 단말기 판매 실적 을 달성하였습니다. 통신 유통 시장이 지속 감소하는 환경에서도 여신/결제 서비스 및 구매 System을 제공하여 대리점의 구매 편의성을 개선하였으며, 영업 컨설팅을 통해 전국 1,041개 대리점과 상생 발전하는 비즈니스 모델 을 강화하였습니다. 단말 유통 사업은 향후에도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가치 창출을 통해 휴대폰 유통 시 장 내 SK네트웍스의 역할을 확대하여, 의미 있는 수익을 확보하고 안정적 성장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단위의 물류 인프라와 시스템 역량을 통해 고객에게 통합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말기 유통 을 통한 물류 경험을 바탕으로 ICT Device뿐만 아니라 제3자 물류, 창고 보관업 등 다양한 영역으로 물류 서비스 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고객의 배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도권 물류 센터의 확장 이전을 준비 중에 있으며, 2021년부터 수도권 신규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시스템 기반 통합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국내 TOP 수준의 SCM* 역량을 갖춘 물류 서비스 사업자로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민팃은 중고폰 유통시장의 불투명한 거래 구조를 개선하고 자원의 가용 가치를 확대하는 SK네트웍스의 중고폰 리사이클 브랜드 입니다. 인공지능 평가 시스템과 편리한 UI/UX를 탑재한 중고폰 무인 매입기 ‘민팃ATM’은 누구나 서랍 속에 잠들어 있는 폰을 들고나와 쉽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3대 대형마트, 통신매장, 가전 양판점, 우체국 등 전국 3천 개 생활 거점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여 언택트 기반의 새로운 중고폰 거래 문화를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민팃은 단순하게 ATM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중고폰을 재활용하고 기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돕습니다.
고객의 ICT Device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모바일 중심의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ICT 상품 출시를 통해 자체 Brand 고객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당사 ICT 브랜드인 ‘APRIL X STONE’은 고객의 ‘공간을 완성’하는 제 품을 제공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으며, 무선 충전 기능을 탑재한 선풍기와 마우스 패드, 블루투스 이어폰과 스피커 등 10종의 다양한 ICT 상품을 자체 기획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세이브더칠드런과 협업하여 상품을 출시하는 등 새로운 사회적 가치 창출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에도 일부 진출하는 등 고객의 모바일 라이프에 감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사업의 지속적인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서비스는 2007년 SK그룹의 정보통신기술 사업에 대한 고객 관리 및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해 설립 되었습니다. 그 이후,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등 관계사 네트워크망의 운용과 유지/보수, IT 장비 유통 및 단말기 AS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B2B 고객사 확대를 위해 신규 솔루션 발굴, AI 시스템 장비와 콘텐츠 유통 등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AS 사업을 확장하여 Retail 프랜차이즈 기업 대상 ICT 자산관리 및 재활용까지 통합 유지/보수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서비스는 ICT 분야에서 고객가치를 혁신하는 ‘Tech기반의 Optimized ICT Solution Organizer’로 거듭나고자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자체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