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리경영협의체장 : SK네트웍스 감사실장
- Steering Committee : 워커힐 경영지원실장, SK네트웍스서비스 경영전략실장, SK매직 RM실장
- 윤리경영협의체
- SK네트웍스(간사) : 윤리경영팀장, 윤리경영담당자
- 워커힐 : 윤리경영담당자
- SK네트웍스서비스 : 준법경영팀장, 윤리경영담당자
- SK매직 : 경영진단팀장, 윤리경영담당자
- 신규 자회사 : SK일렉링크, 엔코아, 민팃
SK네트웍스는 경영 수행 과정에서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을 뛰어넘어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함께 추구합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문화 구축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획득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사회 전체의 행복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SK네트웍스는 그룹의 경영 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2007년 윤리규범을 제정·선포하여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당사와 거래하는 협력사에게도 이를 인지하고 준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추진체계
SK네트웍스와 자회사들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윤리경영 3C(Code, Compliance, Consensus) 시스템을 구축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전담 조직인 감사실을 통해 윤리경영체계를 운영하며 윤리 문화가 정착 및 확산되도록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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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규범
윤리규범 실천 가이드라인
윤리규범 실천지침 FAQ -
윤리경영 전담조직(감사실) 운영
자정시스템 운영
제보채널 운영 및 제보자 보호 -
윤리 교육
윤리실천 Workshop
윤리실천 Survey
윤리경영 실천 서약
윤리경영 목표 및 달성 Roadmap
SK네트웍스는 글로벌수준의 윤리경영 체계를 확립하고, 더 나아가 자회사와 협력업체의 윤리경영 체계를 함께 강화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 정책과 교육에 대한 단계별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고자 합니다.
Global 수준의
윤리경영체계 고도화
정책
- 자회사 대상 ISO37001 인증 전파 및 지원
- 자회사 윤리경영 관리기준 수립
교육
- 회사 특성을 반영한 윤리교육 및 반부패 교육 컨텐츠 개발/시행
- 협력업체 윤리교육 컨텐츠 확대
Global 수준의
윤리경영 체계 확산
정책
- 자회사 ISO37001 인증 정착/확산
- 자회사 윤리경영 관리 대상 범위 확대
교육
- 사업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윤리교육 컨텐츠 지속
개발 - Target(리더/구성원)별 맞춤 교육 Pilot 시행
- 자회사 특성을 반영한 윤리교육 컨텐츠 개발 지원
Global Top 수준의
윤리경영체계 확보
정책
- 본사 및 자회사 ISO37001 인증 유지 인증 범위 확대 검토
- 자회사 윤리경영 관리 질적 수준 향상
교육
- 윤리교육 및 반부패 교육 컨텐츠 최신화
- Target별 맞춤 교육 체계 수립
- 협력업체 윤리교육 컨텐츠 지속 보완/개선
- 자회사 특성을 반영한 윤리교육 컨텐츠 개선 활동
지원
윤리규범 (Code)
SK네트웍스는 2007년 그룹의 경영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반으로 윤리규범을 제정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개정해 오고 있습니다. 윤리규범에는 고객에 대한 자세, 구성원의 기본윤리, 주주에 대한 책임,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 사회에 대한 역할 등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 판단의 기준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SK네트웍스는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윤리규범 실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실천 가이드라인에는 부패방지, 상호존중, 회사 및 고객 정보보호, 이해상충 해결, 공정거래, 안전/환경/보건 책임, 위반행위 보고 및 제보자보호 등 구성원이 지켜야 할 행동양식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등 반부패 관련 법률 위반을 Zero 화 하기 위해 관련 조항을 두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과 실천 가이드라인은 전 직원 대상으로 구성원 뿐만 아니라 협력사에게도 공유하여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 등 윤리 지원활동을 제공하며 준수 서약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 수준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12월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윤리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 나갈 예정입니다.
윤리제도 (Compliance)
SK네트웍스는 본사와 자회사 간 윤리경영 활동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체계구축 및 실천 수준의 고도화를 위해 윤리경영협의체를 2018년부터 운영 중입니다. 각 사 실무진을 중심으로 구성한 분기별 윤리경영실무자협의체 운영을 통해 윤리교육 및 윤리실천 Workshop 등을 함께 기획·시행하고, 각 사별 윤리규정 정립 및 감사수행과 제보 조사 관련 지원, 윤리담당 구성원 역량 강화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협의체 활동을 통해 각 자회사의 독자적인 윤리경영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것입니다.
SK네트웍스는 자율적인 윤리경영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 영역별 윤리 리스크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연 1회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는 HR 관리, 비용 관리, 구매/비즈니스 파트너 관리, 매출/채권관리, 투자관리 체계, 재고관리, 특이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업무별 특성에 맞는 위험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보 채널 운영
SK네트웍스는 윤리경영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보할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보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제보는 감사팀과 각 자회사의 윤리경영 전담 조직에서 조사를 맡아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며 처리합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85, SK네트웍스 감사팀
공감대 형성 (Consens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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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 정책
SK네트웍스는 매년 계약직, 시간제 정규직을 포함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100% 교육 참석 및 수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부터는 경영진 및 이사회 대상으로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별도로 개발하여 운영 중이며, 2022년부터는 협력사 대상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윤리 교육에서는 부패방지, 갑질 행위, 근무 태도 등 SK네트웍스의 주요 윤리경영 이슈를 다루며, 윤리 교육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효과성, 교육난이도, 교육환경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구성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체계 및 콘텐츠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경영진 및 이사회, 협력사 대상 윤리 교육 프로그램도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 등을 반영하여 매년 양적/질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윤리 교육 시행 성과이 표는 윤리 교육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협력사),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이수한 임직원 수 (단위 : 명)** 4,635 4,922 4,866 4,913 4,862 3,361 이수한 임직원 비율 (단위 : %) 98.4 97.8 98.5 99.2 99.4 99.5 협력사*** 교육 시행여부 (단위 : 시행) N N N Y Y 예정 이수한 협력사 수 (단위 : 개) 32 19 예정 * 2019년 ~ 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 2022년 ~ 2023년은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이며, 2024년부터 5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민팃, SK일렉링크)대상임
** 2022년부터 사외이사, 비정규직 포함
*** 2022년부터 SK네트웍스 본사와 거래하는 협력사 대상으로 Pilot 운영함 -
윤리실천 Survey
SK네트웍스는 매년 윤리규범 준수 및 윤리 실천 문화 수준 진단을 위해 본사 및 자회사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실천 Survey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구성원 간 상호 윤리, 사회적 가치 저해 요소 점검, 윤리경영 실천 제도 지속 개선 등 중요 시사점을 관리하여 구성원에 대한 윤리경영을 지원합니다.
윤리실천 Survey 시행 성과이 표는 윤리실천 Survey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참여한 임직원 수 (단위 : 명) 3,705 3,537 4,125 3,985 3,963 2,883 참여한 임직원 비율 (단위 : %) 76.0 68.8 82.1 79.7 81.8 85.9 * 2019년 ~ 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 2022년 ~ 2023년은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이며, 2024년부터 5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민팃, SK일렉링크)대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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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실천 서약
매년 첫 영업일에는 전 구성원이 윤리경영 실천 서약에 동참합니다. 구성원들의 자발적 실천을 통해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며 투명하고 깨끗한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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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실천 Workshop
SK네트웍스는 구성원 윤리경영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전 구성원 대상으로 윤리실천 Workshop 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윤리실천 Workshop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 ‘직무상 이해 상충’ 등 윤리 이슈에 대한 동영상 시청 혹은 사전 공유 자료 숙지 후 토론을 진행하며,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개선 사항을 공유합니다. 또한 자회사 포함 각 사별 윤리실천문화 내재화를 위해 ‘윤리실천 Workshop 우수조직’을 선발하여 시상합니다.
윤리실천 Workshop 시행 성과이 표는 윤리경영 실천 Workshop 시행 성과를 제공하며 구분(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SK네트웍스 및 자/손회사* 참여한 조직 수 (단위 : 개) 414 393 549 419 393 414 참여한 조직 비율 (단위 : %) 95 98 98 98 99.8 100 * 2019년 ~ 2021년은 6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SK렌터카, SK렌터카서비스) 대상, 2022년 ~ 2023년은 8개사(기존 6개사 + 민팃, 카티니) 대상이며, 2024년부터 5개사(SK네트웍스(워커힐 포함),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민팃, SK일렉링크)대상임
내부감사 시행
SK네트웍스의 내부감사는 정기감사, 이행 점검, 자정시스템 점검, 윤리 제보조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기감사 수행을 위해 매년 초 국내외 모든 사업장과 자회사, 지원 조직에 대해 ‘그룹 및 외부기관의 측정/진단 결과, 자정시스템의 리스크 점검결과 및 윤리실천 Survey 결과’ 등을 반영한 리스크 항목(Risk Pool)들을 도출하고 평가를 실시합니다. 리스크가 높게 평가된 사업/조직을 대상으로 연간 정기감사 계획을 수립하여, 감사위원회 보고 및 승인을 통해 감사 대상을 최종 확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사 업무의 수행에만 그치지 않고 권고사항에 대한 이행여부를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주기적으로 감사위원회에 보고함으로써 실행력을 제고합니다. 정기감사 시에는, 지배구조, 리스크 관리, 통제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시킴으로써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을 지원하며, 비윤리 이슈의 발생 여부도 함께 점검하고 있습니다.
자정시스템 점검은, 업무 영역별 리스크에 대한 점검매뉴얼을 구성하여 SK네트웍스의 모든 사업과 지원 조직을 대상으로 연 1회 점검하는 것으로 2011년부터 시행 중입니다. 점검매뉴얼은 HR 관리, 비용 관리, 구매/비즈니스 파트너 관리, 매출/채권관리, 투자관리 체계, 재고관리, 특이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업무별 특성에 맞는 위험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항목은 매년 업데이트 중입니다. 각 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위험뿐만 아니라 비윤리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사례(ex. 채용 청탁, 겸업/겸직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비윤리 이슈, Moral Hazard에 의한 임직원 회사 자산 오남용, 비용 자가 승인, 자금의 부정 출금, 구매 Policy 위반 등)도 포함하여 점검하고 있습니다. 자정시스템 점검 항목 중 고위험 항목들은 감사실에서 직접 점검하고 있으며, 모든 사업과 지원 조직이 수행한 자정시스템 점검 결과와 증빙에 대해서도 감사실에서 그 적합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모든 자회사 포함)는 웹사이트, 대면 상담, 우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윤리 제보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보 처리 절차에 따라 접수된 상담·제보 사항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불만은 해당 사업부서에 이관하여 처리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비윤리 이슈를 포함한 그 외 모든 제보는 감사실에서 직접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국내외 모든 사업장과 자회사 대상으로 내부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감사위원회에 주기적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점검 결과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경영 활동에 반영하고 있으며,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개선조치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 시 유관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이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정보보호(문서보안), 부적절한 업무처리 등 영역에서 내부 관리 기준 위반사항이 발견되어 시정 및 업무 절차 개선 등의 조치를 완료하였으며 감사위원회에도 발견사항 및 개선조치 이행결과를 분기별로 보고하였습니다. 아울러 발견된 위반사항 및 처리 결과를 전사공지하고, 윤리교육, 윤리실천 Workshop 등 사내 윤리경영활동 컨텐츠에 반영하여 동일한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 접수 건에 대해서는 자회사와 협조를 통해 조사 진행
구분 | 2021 | 2022 | 2023 | ||||||
---|---|---|---|---|---|---|---|---|---|
정기감사/이행점검 | 자정 시스템 점검 | 윤리 제보조사 |
정기감사/이행점검 | 자정 시스템 점검 | 윤리 제보조사 |
정기감사/이행점검 | 자정 시스템 점검 | 윤리 제보조사 |
|
SK네트웍스 | O | 6건 | O | 14건 | O | 18건 | |||
정보통신 | O | O | O | O | O | ||||
스피드메이트 | O | O | O | ||||||
글로벌 트레이딩 | O | O | O | ||||||
글로벌 투자 | O | O | O | O | |||||
지원 조직 | O | O | O | O | O | ||||
워커힐 | O | O | O | O | |||||
SK매직 | O | O | 23건 | O | 27건 | O | 16건 | ||
SK렌터카 | O | O | 26건 | O | 13건 | O | 24건 | ||
SK네트웍스 서비스 | O | 1건 | O | O | 1건 | O | O | 3건 | |
민팃 | N/A | - | O | - | |||||
카티니 | N/A | - | O | O | 1건 | ||||
윤리 제보조사 합계 | 56건 | 55건 | 62건 |
* 제보조사 건수는 고객 서비스 불만 접수 내역(해당 사업부서 이관)을 제외한 숫자임
* 민팃, 카티니는 2021년 10월 설립하여, 2022년 7월 자정시스템 점검 시에 ‘분사 후 1년 미만 자회사’임에 따라 점검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며, 2023년부터 자정시스템 점검 대상으로 포함함
* 최근 3년간 국내외 전 사업장과 자회사 대상 내부감사(정기감사, 이행점검, 자정시스템 점검, 윤리 제보조사 등)를 1회 이상 시행 완료하였으며, 3년간 최소 1회 이상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SK네트웍스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Compliance Program)은 기업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정하여 운영하는 내부 준법 시스템입니다. SK네트웍스는 2002년 CP를 도입하였으며, CP 운영 현황을 매년 이사회 보고 안건으로 상정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CP 운영을 통하여 구성원들에게 공정거래와 관련된 명확하고 구체적인 행동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전 예방 활동을 통해 사업별 운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규 위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컴플라이언스협의체 운영
SK네트웍스는 본사(워커힐 포함) 및 7개 자/손회사*로 구성된 ‘SK네트웍스 컴플라이언스협의체’를 운영하며 참여사 모두가 준법경영과 공정경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준법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의체는 법무, 공정거래, SHE(안전·보건·환경) 3가지 모듈로 운영되고 있으며, 협의체 활동을 통해 법규 및 제도에 대한 필요 정보 공유, 관련 교육, 각 사별 사례 학습(Lessons Learned) 공유 등 협의체 참여사간 상호작용 활동을 통해 사전 예방 활동과 이슈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SK네트웍스서비스, SK매직, SK매직서비스, 민팃, SK일렉링크, 엔코아, SK스피드메이트
SK네트웍스 Compliance 협의체
-
참여사
본사(워커힐 포함) 및
7개 자/손회사 -
모듈
법무/공정거래/SHE
-
구성원 수
48명
(2024년 기준) -
주요 활동
컴플라이언스 민감도 제고 및
대응 능력, 공동교육
공정거래 자율준수 조직
SK네트웍스는 이사회에서 자율준수 관리자를 선임하고, 자율준수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율준수 조직체계를 통해 윤리와 관련한 중요 이슈를 도출하여 각 사업의 공정거래 관련 법 준수 현황 점검, 공정 경제 촉진, 거래 투명성 제고 및 공정거래 관련 주요 정책을 유관 사업 부서와 공유하는 등 자율준수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구성원과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행복을 추구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고자 ‘부패방지방침’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운영합니다.
- SK네트웍스의 모든 구성원은 부패와 관련된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 SK네트웍스의 모든 구성원은 업무 활동에 적용되는 부패 관련 국내·외 법률 및 당사의 규정·지침을 준수합니다.
- SK네트웍스는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의 실행 및 모니터링을 통해 부패방지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SK네트웍스는 윤리규범 및 부패방지방침을 준수하지 않은 구성원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들에게 공개합니다.
- SK네트웍스는 부패방지를 담당하는 조직 및 구성원에 대해서는 권한 및 독립성을 보장합니다.
- SK네트웍스의 모든 경영진은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SK네트웍스 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 이 호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