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코아, 데이터 표준화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구독형 데이터 모델링 툴, 스마티디에이 출시
-
2025-07-07
- SMB와 개인 전문 사용자를 위한 핵심 기능과 편의기능을 구독형으로 제공
데이터 비즈니스 전문기업 엔코아(대표, 명재호)가 구독형 데이터 모델링 툴 스마티디에이(SMATiDA)를 공식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스마티디에이는 중소기업과 개인 사용자를 위한 월정액 구독 방식의 데이터 모델링 툴로 부담없는 비용으로 데이터 모델링을 위한 핵심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스마티디에이는 합리적인 도입 비용은 물론 ▲데이터 모델링 툴에 필요한 충실한 기본 기능 ▲편리한 ERD(Entity-Relationship Diagram) 작성 기능 ▲HTML, 엑셀, 파워포인트 등 다양한 레포트 산출물 제공 ▲레파지토리 기반 팀 작업자간 모델 공유 및 동기화 기능 ▲팀 모델링, 모델 이력 버전 관리 등 다양한 특장점을 제공한다. 제품 패키지는 개인 사용자를 위한 인디비쥬얼 스탠다드(Individual Standard)와 팀 모델링 및 협업 관리를 위한 팀프로(Team Pro)로 제공된다. 사용자는 활용 목적과 예산에 따라 패키지를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다. 스마티디에이를 활용해 볼 수 있는 7일간의 프리 트라이얼(Free Trial) 서비스도 제공된다. 사용자는 스마티디에이 홈페이지(smatida.com)에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활용해 볼 수 있다.
엔코아 관계자는 “그동안 엔코아는 대기업 또는 공공기관 대상의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거버넌스, 차세대 프로젝트 등 대형 프로젝트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최근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중소기업은 물론 개인 사용자들도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 또한 AI가 대두되면서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어 명확한 데이터 설계는 크고 작은 데이터 프로젝트는 물론 IT 시스템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하여 엔코아는 중소기업은 물론 데이터 설계를 필요로 하는 개인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구독형 데이터 모델링 툴을 출시하게 되었다. 데이터 전문기업이 제공하는 전문 툴을 보다 편리하게 구매하고 활용할 수 있을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전반적인 고품질 데이터 인프라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설명하였다.
엔코아는 스마티디에이 출시 기념으로 7월 한달간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선착순 구독자 대상 이벤트는 물론 스마티디에이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사용자 리뷰 이벤트, 데이터 모델링 툴 윈백 이벤트 등을 순차적으로 시행하여 구독자 저변 확대를 꾀한다. 연간 구독 시에는 2개월 연장 추가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어 실질적인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